22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조언 > 대입자료

본문 바로가기
spot_01

대입자료실

22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조언

페이지 정보

작성자 winner 작성일21-05-23 15:47 조회613회 댓글0건

본문

022학년도 대학입시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수능시험 관련 ]

(1) 수능 시험 체제가 대폭 변화합니다. 국어, 수학 과목에 선택 과목이 도입되며, 제2외국어, 한문 과목은 상대평가에서 절대 평가(현재 영어, 한국사와 동일)로 바뀌게 됩니다. 특히, 국어와 수학은 선택과목의 구분 없이 전체 응시자를 대상으로 성적을 산출하는데, 동일한 원점수를 받더라도 선택과목에 따라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이 달라 질 수도 있습니다.

(2) 인문, 자연 계열 구분이 없어져서 탐구(사회/과학) 선택의 폭이 늘어나지만, 상위권 대학은 수학과 과학에서 특정 선택과목을 지정하고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수능 출제 과목 변화로 재수 부담이 증가와 학생 수 감소로 재수 희망 인원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4) 주요 대학들의 정시 모집 비율이 늘어나서 수능의 중요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5) EBS 수능 연계 비율이 70%에서 50%로 감소됨에 따라 상위권 학생들의 변별력이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학생부 관련 ]

(1) 학생부 반영 방법이 달라집니다. 방과 후 활동이 기재되지 않으며, 교내 수상 내용도 학기당 1건으로 제한됩니다.

(2) 서울대를 제외한 주요 대학들이 수시에서 학생부 교과 전형을 실시합니다. 이에 따라 학생부 교과 성적의 중요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3) 대학별 진로선택 과목 반영 여부 및 반영 방법이 다양하여 유·불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타 ]

(1) 수시와 정시 모집에서 약대 모집이 시작되어 자연계 상위권 학생들의 학과 선호도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자기소개서 문항이 4문항에서 3문항(공통2 + 대학자율1)으로 축소됩니다.

 2022학년도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에서는 그동안의 입시결과와 경향을 벗어나는 사례가 지난해보다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유념하면 좋겠습니다.

(1) 수능 선택 과목 선정, 수능 최저 기준 충족 여부 등을 고려하여 가급적 빨리 목표 대학, 학과를 결정하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수시 위주로 학생부만 준비하는 것은 좋은 기회를 놓치는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정시를 염두에 두고 수능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2022학년도 수시 모집에서는 보다 신중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금년 정시모집 이후에도 추가 모집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정시를 고려한 전략적인 수시 지원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입시가 복잡할수록 기본에 충실하고 단순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성적에 맞는 지원 희망 대학을 5~6개로 압축해보면 보다 쉽게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합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해 흔들림 없이 전진하시기를 바랍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호 : 위너브랜드학원 | 대표 : 김경노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덕영대로1505 늘푸른 빌딩7층 | 전화 : 031-206-2361
E-mail : winnerbrand@naver.com | Fax : 031-206-2033
COPYRIGHT(C) 2015 BY winner brand .,LTD. ALL RIGHTS RESERVED.
call